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은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뛰어 놀 수 있는 우수 친환경놀이터를 발굴·홍보해 친환경 놀이터 조성에 앞장서고자 ‘2010 친환경 안심 어린이 놀이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4월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3월17일부터 오는 4월12일까지 4주간 공모 후 심사 등을 거쳐 최종 결정하게 되며 결과는 오는 5월 초 발표될 예정이다.

공모전 참가를 원하는 지자체, 어린이 놀이터 관리자 등은 공모기간까지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www.keco.or.kr)를 참고해 참가신청서를 작성 후 한국환경공단 생활환경보건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세 번째로 추진되는 이번 공모전은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공원 중 “동네놀이터”와 아파트 등 공동주택 단지내 “어린이 놀이터”, 유치원·보육시설내 “실외 놀이터”, 초등학교에 설치된 실외 놀이터, 실내에 설치된 놀이터를 대상으로 확대해 진행한다.

놀이터의 친환경성, 안전성, 기능성, 정서·교육적인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심사기준에 따라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심사 후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놀이터에 대해서는 환경부장관 상장과 상금, 친환경놀이터 현판을 수여하게 된다.

1차 공모전에 동네놀이터 3개소와 아파트 놀이터 4개소를 2차 공모전에 동네 놀이터 4개소, 아파트 놀이터 3개소, 유치원 놀이터 5개소를 선정한 바 있다. 

한국환경공단은 어린이 놀이터를 친환경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되는 우수 놀이터는 기존 놀이터 개·보수 시 활용 가능한 친환경놀이터 가이드라인 개발에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