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을 비롯한 소방관계자 그리고 각계 각층의 일반내빈 3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1월13일 오전 11시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제50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 황영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신현철 한국소방안전협회장, 신주영 소방동우회장, 최성룡 전직 소방방재청장 등 주요 인사들이 다수 참석해 소방의 날을 축하했다.

특히 순직 소방공무원 유가족과 부자·형제·남매 소방관 등 소방가족들이 함께 참석해 일가족이 소방에 헌신하는 훈훈한 모습을 보여줬다.

이번 ‘제50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 행사는 ‘119! 국민의 행복! 지켜온 50년, 지켜갈 100년’이라는 행사 컨셉을 바탕으로 지난 50년 동안 국민 가까이에서 국민의 생명 지킴이로서 든든한 역할을 수행해 온 소방의 반세기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100년 동안에도 언제든지 국민의 부름에 응답하며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했겠다는 새로운 미래를 다짐하는 내용으로 연출됐다.

이번 행사에 앞서 진행된 식전행사에서는 신임 소방공무원들이 선배들에게 ‘지켜온 119에 감사, 지켜갈 119에 대한 약속’을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응용한 ‘소방스타일’로 선보여 축제 분위기를 돋구웠다.

행사장 입구에는 ‘카툰존’을 만들어 ‘어린이가 꿈꾸는 안전한 세상’이란 주제로 소방장비 모형(24점), 불조심 포스터(25점), 국민들이 바라보는 119의 모습을 담은 카툰 등을 전시해 국민과 함께 하는 소방의 모습을 보여줬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진행된 공식행사에서는 국민의례, 소방활동 영상물 상영, 유공자 포상, 축사, 119소년소녀합창단의 축하공연, 소방가 제창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별히 영상물 상영은 각종 재난현장에서 소리없이 헌신하는 소방대원들의 활동상을 보여주며 다가올 미래에도 국민의 행복을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으로서 더욱더 분발하겠다는 전국 소방공무원들의 의지와 희망메시지를 전달했다.

유공자 포상시에는 태풍 산바 등 각종 재난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공이 큰 이태근 전라남도 소방본부장, 김한기 경상북도 영양의용소방대장 등 유공자 86명이 훈․포장을 비롯한 대통령표창 및 국무총리표창 등 정부포상을 수상했다.

또 시민들이 119에 바라는 소망을 소방나무에 부착하고 어린이들의 ‘119아저씨’ 외침소리에 ‘네’라고 응답하며 소방관들이 등장해 어린이들의 미래안전을 지켜 나가겠다는 ‘아름다운 약속’으로 참석자들에게 깊은 감명을 심어줬다.

이명박 대통령은 축사에서 “국민 안전의 최일선에서 일하는 분들이 존경받는 사회가 선진 사회 점을 강조”하며 “어려운 근무여건 속에서 좋은 장비를 갖추고 임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