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겨울철 자연재난대책 기간(2012년 12월1일 ~ 2013년 3월15일)을 앞두고 상황관리담당자의 재난상황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상황관리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11월16일 밝혔다.

11월16일 개최되는 워크숍에는 재난예방과 재난상황에 초동대응하는 첨병인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 상황관리 공무원과 유관기관 상황관리담당자 40여명이 참석한다.

주요내용은 담당자들의 상황관리 업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기 위해 국가 재난상황관리체계, 소방상황관리 체계, 한국도로공사의 겨울철 고속도로 제설대책 등을 설명하고 신속한 상황관리에 필요한 CBS(재난문자방송), DITS(자막문자방송) 등 상황접수·전파 시스템 시연을 통해 소개한다.

또 이번 겨울철 대설 등 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상황관리 강화방안에 대한 논의와 자유토론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한다.

현장감 있는 행사운용을 위해 북한산 국립공원관리공단을 방문해 국립공원 상황관리체계에 대한 학습 기회를 갖게 된다.

소방방재청 재난상황실 홍 경우 실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겨울철 재해예방을 위한 상황관리가 한층 원활하고 신속하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재난상황관리자의 역량을 제고하고 관계기관 상황관리 담당자 간의 원활한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워크숍을 개최할 계획”이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 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