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윤주 지방소방장
2012년도 전남에서 주택·아파트화재가 평균적으로 전체건수의 23.1%이고 인명피해도 79.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어 주택화재예방을 위한 범 도민적 안전점검 생활화가 요구되고 있다.

주택화재의 가장 큰 원인은 주거시설의 고령화 및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초기 대응능력이 미흡했고 현행 소방법상 주택 중 아파트만 소방시설을 설치토록 의무화됐을 뿐 그밖의 주택은 미설치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화재 시 조기에 인지하지 못해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렇다면 주택화재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누전차단기를 설치하고 반드시 규격전선을 사용한다. 둘째. 하나의 전기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 사용을 금한다.

셋째. 가스는 누설 확인 등 수시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넷째. 가스렌지에 음식물 등을 올려 놓고 자리를 비우거나 잠을 자지 않도록 한다. 다섯째. 외출 시에는 모든 화기의 안전을 점검한다.

여섯째. 평소 어린이에 대한 불조심 교육을 철저히 한다. 일곱째. 잠자리에서는 절대금연 해야 하며, 재떨이는 불씨를 확인 후 처리한다. 여덟째. 가정에는 소화기를 비치하고 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행동하고 대처를 하는지를 가족 구성원들 모두에게 인지시키는 일도 중요하다. 오늘 한번 집안 곳곳을 둘러보고, 화재발생의 원인이 될 만한 것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2013년 4월8일
서윤주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지방소방장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