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인천 강화군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인근 한우·돼지농가에서 잇따라 추가 발생함에 따라 도내 유입 방지를 위해 긴급 방역비 7억원을 투입, 도 경계 주요 간선도로에 방역초소를 오는 4월14일부터 운영한다. 

4월13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4월9일 한우농가에서의 구제역 최초 발생 하루 만에 인근 한우와 돼지농가 등 4곳에서 동시에 발생했고 소에서만 발생했던 경기 포천의 경우와는 달리 전파력이 소에 비해 최고 3000배배나 높은 돼지사육농장에서도 발생, 구제역의 도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강력한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전남도는 최근 각 시군의 잇따른 지역 축제 개최로 행락객이 급증함에 따라 구제역 바이러스가 도내에 유입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도 경계 주요간선도로 36개소 등 22개 시군 총 184개소에 방역통제초소를 설치하고 가축 수송차량 등 외부 유입차량에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도 예비비 등 긴급방역비 7억원을 투입해 방역통제초소 운영에 필요한 소독약품, 인건비 등을 지원키로 했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구제역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농장 소독 등 철저한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의심축 발견시 가까운 행정관서나 가축방역기관에 신속히 신고해야 한다”며 “최근 중국, 대만 등 인접국가에서 구제역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므로 축산농가에서는 중국 등 발생국가 여행을 자제하고 일반 여행객도 발생국가를 방문한 경우 귀국 후 국내 농장 방문을 삼가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남도는 인천 강화군의 구제역이 인근 농가로 확산되자 도내 모든 가축시장을 휴장조치했으며 시군 및 축산관련 단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방역장비를 총동원해 소, 돼지, 산양, 사슴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우제류 사육농가에 대한 일제소독을 실시하고 외국인 근로자 고용농장 등 축산농가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