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공사(서문규 사장)는 4월19일 안양 본사에서 ‘석유가스인재개발센터(KNOC Petroleum Academy: KPA)’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준동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이창우 동아대 교수 겸 자원개발특성화대학 교수회 의장, 김진우 에너지경제연구원장 등 정부, 학계, 연구소를 비롯한 국내 석유산업계 주요 인사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석유가스인재개발센터’는 공사의 기술역량을 세계적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동시에 국내 자원개발 기술 인력의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공사의 탐사성공률을 제고하고 국내 자원개발 산업의 동반성장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석유가스인재개발센터는 철저하게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게 되며 공사 직원을 포함한 국내석유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공개 운영될 예정이다.

강사진은 공사 및 해외 자회사의 교수·강사 자격을 갖춘 현장 전문가로 구성되며 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석유공학, 석유지질, 석유경영 등 총 11개 분야에 63개의 과정이 개설돼 현장 중심의 맞춤형 고급인력 양성에 기여할 전망이다.

일부 과정은 석유산업 유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공개 운영된다.

또 실제 석유개발 프로젝트 사례 및 운영광구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Project Based Workshop' 방식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제공할 예정이다.

서문규 한국석유공사은 인사말을 통해 “석유가스인재개발센터 설립이야말로 민관의 울타리를 넘어 협업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과 동반성장을 촉진하는 좋은 모델이라 할 수 있다”며 “공사가 명실상부 국가 석유개발 사업을 주도하는 글로벌 석유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