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는 오는 5월10일 오전 10시 충북 청원군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서 유정복 장관 주재로 ‘5월 시‧도 부단체장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는 지난 5월3일부터 오는 5월26일까지 24일간 진행되는 ‘2013 오송 화장품‧뷰티 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는 뜻에서 충북 청원군 오송 현지에서 개최하게 됐다.

유정복 안행부 장관과 17개 시‧도 부지사‧부시장들은 화장품 산업관, 월드 뷰티관 등 주제별 전시관을 방문해 다양한 뷰티 산업 현장을 둘러 볼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자체 안전관리 조직개편, 행락철 안전사고 예방, 공직채용박람회 개최협조 등과 관련한 사항이 논의될 계획이다.

유정복 장관은 지자체 안전총괄부서 및 특별사법경찰관 전담부서 설치가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할 방침이다. 

또 본격적인 행락철을 맞아 봄철 지역축제,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점검 등을 주문할 예정이다.

특히 공무원 채용 정보, 선배멘토링 등 다양한 공직 채용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2013 공직채용박람회’ 개최 지역의 내실 있는 준비도 당부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식품안전 전문인력 고용의무가 없는 100인 미만 규모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급식 안전 강화지원을 위해 자치단체의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 설치 확대 방안도 논의한다.

이후 유정복 장관은 최근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가 발생한 청주산업단지 내 SK하이닉스 공장을 찾는다.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국가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사고현장을 찾은 유 장관은 유독물 안전관리 대책을 보고받고 재발방지 대책 및 신속한 대응조치 체계 구축 등을 주문할 예정이다.

유정복 장관은 “사고 개연성이 높은 곳부터 철저히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사고예방 교육 등”을 당부할 방침이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