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 및 국내 환율 상승에 따른 연료비 부담을 크게 느끼는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보급된 화목보일러가 농가주택 화재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 www.kca.go.kr)은 소방방재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NFDS)을 통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화재발생 사례를 분석한 결과, 화목보일러 사용과 관련해 지난 2007년 243건, 2008년 356건, 2009년 415건 등 해마다 많은 화재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그로 인한 재산피해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5개 제조업체에서 생산한 화목보일러의 난방수 온도자동조절기능과 과열방지 관련 기능 및 주의사항 표시실태 조사결과, 7개 업체 제품에는 난방수 온도자동조절기능이 없고 4개 업체 제품에는 과열방지·경보기능이나 과열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표시가 없는 등 문제점이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기름·가스보일러와 달리 화목보일러는 제조·설치 등에 아무런 법적 기준이 없어 안전성이 취약한 제품들이 다량 공급됨으로써 화재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화목보일러 안전검사기준 도입을 검토하도록 관련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특히 지방자치단체 등에 화목보일러 화재예방교육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제공 강화를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