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010년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개최에 대비해 ‘생물테러 대비 및 대응대책’을 마련해 본격 추진한다고 4월16일 밝혔다.

최근 국제적인 테러위협과 국제분쟁, 인종·종교 갈등 등으로 생물테러 위험이 상존함에 따라 국가적인 행사에 대비한 생물테러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초등대응요원의 전문성을 강화해 생물테러 의심사례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를 통해 만약의 사고에 철저히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생물테러 대비 신속한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생물테러 대비 대책본부 및 초동조치팀 구성·운영, 단계별 대응체계 구축, 초동조치팀 교육 및 모의훈련, 의료기관 등 감시체계 강화, 안전관리 전담반 비상근무, 시민홍보 등을 추진한다.

세부 내용으로 부산시 복지건강국장을 본부장으로 하고 4개팀(대책팀·역학조사팀·감시팀·미생물탐지팀) 12명으로 구성되는 생물테러 대비 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해 생물테러 상황대처 및 대량환자 또는 노출자 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또 각 자치구·군에 경찰서·소방서·보건소 등 3개 기관으로 구성되는 초동조치팀을 구성해 생물테러 의심사례 발생시 신고·접수 및 상황을 전파하고 주민·차량통제 등 현장보존 및 치안유지, 생물테러 정황조사, 피해자 구조, 다중키트 이용 신속한 현장검사, 피해자 파악·추후관리, 피해자 제독 및 항생제 투여 등 기관별 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탄저·보톨리눔독소증·페스트 등을 이용한 생물테러 발생시 주의·경보·위험 등 단계별 대응체계를 구축해 위험평가·발생상황·대응목표·주요조치사항을 마련하는 한편 오는 4월27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울산시, 자치구·군 보건소, 경찰서, 소방서 등 관계자 120여명이 참여하는 초동조치팀 교육 및 모의훈련을 통해 생물테러대비 및 대응요령 교육 및 탄저(백색가루)상황을 설정한 대응조치 훈련을 실시한다.

오는 5월 중 의료기관 등 감시체계 강화를 위해 응급실 감시체계 및 감염내과 네트워크 운영 의료기관 11개소에 대한 점검과 더불어 행사장 주변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회의기간(6월3일~6월5일)중 생물테러 대응 안전관리 전담반을 운영하는 한편 생물테러에 대한 불안감 해소 및 의심우편물 식별 및 유사시 대처요령 등에 대한 시민홍보를 추진한다.

부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6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에 대비해 생물테러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통해 생활주변에서 생물테러 의심사례가 발생할 경우 관계기관에 신속하게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