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씨에스정보기술(대표 노창현)과 공동으로 중앙부처 최초로 계약정보공개시스템을 개발하고 오는 7월15일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7월1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계약정보공개시스템은 조달청 나라장터와 연계해 자체 구축한 웹시스템으로 소방방재청 홈페이지(www.nema.go.kr) 바로가기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개되는 정보는 소방방재청 본청 및 소속기관의 공사, 용역, 물품구매, 공사 관련 발주계획, 입찰정보, 계약정보, 대금지급, 계약법규 및 계약서식 등으로 민간 사업자가 계약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실시간으로 열람할 수 있다.

특히, 협상에 의한 계약 시 제안서 평가점수까지도 공개함으로써 계약행정의 투명성을 한층 더 높인다.

무엇보다도 대금지급 정보를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하청업체는 원청업체의 대금 수령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임금 체불문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방방재청 운영지원과 이정술 과장은 “이번 계약정보 공개를 통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행정을 구현하고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과 연계해 앞으로 보다 많은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박근혜 정부의 정부3.0 ‘개방’, ‘공유’, ‘소통’ 핵심가치를 확산하는데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