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4월27일 시군구 부단체장이 참석하는 수해복구사업 추진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복구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하여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부산 등 13개 시·도에서 총 2512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 7448억원의 복구비가 투입돼 현재 사유시설 피해복구는 완료하고 공공시설 피해 총 6224개소 중 5900건(95%)은 준공됐으며 공사 중인 324건 중 291건은 우기전(6월말) 완료 가능하고 33건은 연말에 완료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에서는 수해복구사업의 내실화 및 금년 우기를 대비해 병목구간 해소, 하천 지장물 제거 등 재피해 방지대책 이행실태를 자치단체장 책임 하에 수시로 확인, 점검해 우기 전까지 조치토록 지시했다.

이번 수해복구사업 추진 대책회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매주 기관장 중심으로 직접 현지 확인을 통해 잔여공정 및 수해복구 추진상항 수시파악 점검, 인력, 장비 추가 투입으로 수해복구사업 조기마무리 유도. 

둘째 절대공기 부족으로 올해 말에 완료예정인 사업장(33건)에 대해서는 병행추진이 가능한 공정 및 구간 동시시공, 분리발주, 수충부 우선시공, 역 공정계획수립 등 공정만회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재피해 방지를 위해 기상특보 발효 시 사업장별 사전점검 및 실시간 모니터링 실시. 

셋째 수해복구사업장에 대해 공사 지연이나 재 피해우려 등 사실과 다르게 언론매체에 보도될 수 있으므로 복구사업 추진상황, 사업효과 등을 선제 홍보토록 했다.

올해 대책회의를 통해 해당 지자체에서는 수해복구사업의 특성과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수해복구 조기마무리 및 사업장관리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