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과 식재료 원산지표시 관리를 위한 급식안전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1월10일 밝혔다.

이번 급식안전서비스는 집단급식소를 설치 신고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2460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11월11일부터 11월22일까지 실시한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은 식중독 발생 시 탈수 등으로 위험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점검조는 활동경험이 많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총 232명을 2인1조로 구성하고 방문 지도할 예정이다.

주요 지도 사항으로는 급식시설 위생상태, 식재료 및 조리기구 안전관리, 조리 종사자 개인위생, 원산지 표시제 이행 여부 및 거짓표시, 축산물의 원산지 등이 기재된 영수증이나 거래명세서 보관 여부 등이다.

또 겨울철에 집중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홍보을 병행 실시한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요령은 ▴손씻기와 개인위생 생활화 ▴식품 충분히 익혀 먹기 ▴물은 끓여먹기 ▴조리기구 세척과 소독하기 ▴주변 환경 청결 등이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식중독 사고는 방심하기 쉬운 겨울철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조리종사자는 식품안전관리와 위생수칙을 더욱 준수하고, 시민들은 1830 손씻기 등을 생활화 할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