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먹거리 위생관리 강화를 위해 ‘HACCP HACCP :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 부터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가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 조사·평가’ 전문가를 집중 양성하고 있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축산물가공장 ‘HACCP 조사·평가’ 전문가 양성을 위해 사무실 내 자체 학습동아리를 결성하고 매월 정기 세미나 개최와 식품HACCP지원사업단,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원 등 외부 전문강사를 초청해 교육 및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11월27일 밝혔다.

그간 HACCP 평가관에 따라 조사⋅평가 기준이 서로 상이하고 평가 결과에도 차이가 발생하는 등 축산물가공장의 불만이 있는 실정이었다.

연구소는 이러한 불만을 줄이기 위해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최신 법령의 공유, 조사⋅평가 사례분석 등에 대한 세미나 개최와 매뉴얼을 제작해 조사⋅평가에 객관성을 확보하는 등 전문지식과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춘 평가관 양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 이런 학습을 바탕으로 배운 지식을 나누기 위해 영세하거나 부적합 판정을 받은 축산물가공장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HACCP 기술지원’과 위생관리인에게는 무료 ‘HACCP 미생물 교육’ 그리고 부적합품 발생업체에는 발생원인 분석 및 재발방지 지도․지원을 하는 등 서비스 중심 행정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재구 연구소장은 “앞으로도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축산물 HACCP 조사·평가 역량을 강화해 생산자에게는 맞춤형 기술지도 실시로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HACCP 평가관의 배움과 지식나눔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