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서재경, 이하 서울신보)은 서울산업통상진흥원(대표이사 이전영, 이하 SBA)과 함께 서울시 경제성장을 견인할 서울형 스타기업 육성을 위해 ‘서울 Rising-Star기업’을 발굴해 맞춤형 종합지원을 시작한다고 12월2일 밝혔다.

‘서울 Rising-Star 기업’이란, 성장잠재력과 고용창출력이 높은 서울 소재 중소기업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성장,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의미한다.

서울 Rising-Star 기업 발굴, 육성사업을 통해 서울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선도기업을 육성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올해 100개 기업을 시작으로 3년간 총 300개의 기업을 선정해 육성할 계획이다.

서울 Rising-Star 기업으로 선정되면, 신용보증 우대, 컨설팅, 국내외 판로개척, 홍보 등 서울신보와 SBA의 지원프로그램을 활용한 집중적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우선 서울 Rising-Star 기업을 위한 전담 기업코디네이터를 운영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시로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지원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제공할 계획이다.
 
또 원활한 사업자금 조달을 위해 신용보증 및 자금을 지원한다. 보증금액은 최대 8억원까지 지원가능하며 일부 심사기준을 완화해 한도산출에 우대를 받을 수 있게 한다.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도 우선 지원된다.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 컨설턴트를 연계해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한다. 성장 가능성을 배양하기 위한 자금․세무․법률 등 경영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별도 심사를 거쳐 선정된 기업은 SBA의 기업투자사업을 통해 최소 2000만원에서 1억5000만원까지 투자를 받을 수도 있다.

국내외마케팅 지원, 사무공간 제공, 기술 및 지식서비스 지원 등도 마련돼 있다.

기업의 체계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최장 3년에 걸쳐 ‘서울 Rising-Star 기업 육성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것도 눈에 띄는 특징이다.

1단계에서는 기업이 달성할 중․장기 목표를 수립하고 그에 따른 매출증가율, 고용인원 등 세부 성장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2단계에서는 기업별 전담 컨설턴트를 매칭해 기업에 필요한 분야별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특히 연 1회 성장목표 이행여부를 중간 점검해 다음 성장목표를 수립하도록 한다.

3단계에서는 최초에 설정한 중․장기 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목표 달성시 졸업인증서를 수여한다. 졸업한 기업은 선배 스타기업으로 후배 스타기업육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멘토로서 활동하게 된다.

서울신보는 오는 12월10일 오후 2시 강북청년창업센터(구 마포구청)에서 ‘서울 Rising-Star기업’ 사업설명회를 가진 뒤 12월11일부터 신청접수를 받는다.

제조업,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텐츠산업, 관광·마이스산업, 미래기술보유기업(IT융합 포함) 등의 업종에서 2년 이상의 업력을 보유하고 당기 매출액 50억원 미만인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선정기준은 성장성, 활동성, 수익성, 안전성 등 기업경영평가와 경쟁력, 성장잠재력 등 기업가치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접수마감은 오는 12월20일 오후 6시까지이며 신청서류는 서울신보와 SBA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뒤 서울신보 각 지점에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김남표 서울신용보증재단 소기업진흥실장은 “성장잠재력을 갖고 있어도 자금과 경영노하우가 없어 도산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서울 Rising-Star 기업’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과 발전이 가능한 기업을 선정하고 전폭적으로 지원해 서울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선도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Rising-Star 기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www.seoulshinbo.co.kr)․고객센터(1577-6119)와 서울산업통상진흥원 홈페이지(www.sba.kr)․기업보육팀(2657-5804)으로 하면 된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