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화재보험협회-경찰청, 화재감식 업무 협력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고영선)와 경찰청(청장 강희락)은 5월4일 경찰청에서 화재현장 및 관련 증거물 조사 등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기적인 화재원인조사 협조체제를 구축키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은 화재원인에 대한 국가 수사체제를 민간 공인시험기관에서 실험을 통한 과학적인 원인규명으로 뒷받침하고 전문 화재조사 역량을 함께 키워나가야 한다는 인식을 같이 해 체결됐다.

앞으로 양 기관은 화재현장조사, 화재원인조사 관련 연구개발, 화재피해 예방을 위한 기술 및 정보교류, 공동워크숍 개최 등 방화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게 된다.

▲ 한국화재보험협회-경찰청, 화재감식 업무 협력
또 한국화재보험협회 화재감식교육과정에 경찰청 소속 현장감식요원을 참여시키고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강사요원 상호지원을 통해 양 기관의 화재감식 역량을 강화하는데 노력키로 약속했다.

지난 3월 화재원인조사 국제세미나에서 발표한 미국, 캐나다, 프랑스, 일본 등에서는 정부기관을 중심으로 보험회사를 비롯한 다양한 민간기관이 협조체계를 구축해 수준 높은 화재조사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화재현장조사 및 관련 증거물의 감식업무는 그간 경찰을 중심으로 정부에서 주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화재원인이 복잡 다양해지고 '제조물책임법' 제정, '실화책임에 관한 법률' 전문 개정 등으로 화재발생 시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한 분쟁이 많아져 과학적인 화재감식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 한국화재보험협회-경찰청, 화재감식 업무 협력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국가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화재조사 업무를 보완하고 대신할 수 있는 민간기관의 역할이 필요할 때이다.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지난 1973년 설립된 이래 화재분야에 있어서 국내 최대의 종합화재시험연구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화재원인조사와 밀접한 각종 연소시험, 대규모 화재재현 실험, 컴퓨터 화재 시뮬레이션 등 화재전반에 걸친 실험연구 수행이 가능하다.

지난 2008년부터 과학적인 화재원인조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해 전문가 영입 및 국내․외 연수 등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과학적인 화재원인조사 기법도 도입하는 등 신속 정확한 화재원인조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화재보험협회의 고영선 이사장은 “경찰청과의 공조를 통해 현재 협회가 수행하고 있는 화재현장 조사업무의 공신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화재현장조사 및 관련 증거물의 감식업무에 대해 국가수사기관인 경찰청이 민간기관과 화재원인조사 협약을 맺은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