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민속 명절 설날을 앞두고 축산물 소비가 급증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민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오는 1월13일부터 24일까지 2주간 주택가 및 전통시장, 백화점, 대형할인마트 등 축산물 취급업소에 대해 소비자단체 등과 합동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1월10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투명성을 기하기 위해 시민명예감시원 80명과 자치구 공무원 25명 등 총 105명으로 23개 반(공무원 1~2명, 명예축산물위생감시원 2명)을 편성,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젖소, 육우를 한우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행위 ▲등급 허위표시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목적 진열·보관 ▲냉동제품 냉장보관 ▲거래내역 및 원료수불·생산작업 미기록 ▲쇠고기 이력관리 미이행 ▲작업장 위생관리 등이다.

위생점검과 함께 시민의 이용도 높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백화점 및 대형할인마트에서 판매중인 한우선물세트(갈비, 등심 등)를 수거해 한우유전자 검사, 잔류항생·항균물질, 부패도 등 안전성 검사를 병행 실시 할 계획이다.

점검결과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축산물위생관리법에 따라 영업정지, 과태료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하고 부적합 제품은 현장에서 즉시 압류·폐기 조치해 시민에게 공급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작년 추석에도 축산물(한우선물세트 등) 거래 물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돼 특별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145개소를 점검해 43개 업소를 적발(위반율 30%)하고 위반사항(53건)에 대해 영업정지, 과태료, 경고 조치하고 40개 업소에 대해 현지시정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축산물 취급업소의 위생수준 향상과 시민건강을 확보하기 위해 지도․점검 등 시책을 지속 추진해 위생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시민들께서도 축산물을 구입할 때 표시사항을 꼼꼼히 확인해 구입하고 위와 같은 법령 위반행위가 의심될 경우 ‘1399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로 신고하면 된다”며 “시민들이 풍요로운 먹을거리와 함께 명절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축산물 안전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