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에서 상습 악플러로 신고 당하면 최대 10년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는 악성 댓글이나 스토킹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싸이월드에서 시행하고 있는 고객 보호 조치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5월7일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현재 최고 1년 이용정지 제재는 10년까지 연장된다. 이용자의 탈퇴 후 재가입을 제한하는 블랙리스트 관리도 강화된다. 개인이 설정할 수 있는 미니홈피 접근 차단 대상은 현재 20명에서 50명까지 확대된다.

싸이월드는 지난달 말 가수 김장훈 씨가 반복되는 악플로 인해 싸이월드 탈퇴를 선언한 후, 불량 이용자에 의한 피해가 유명 연예인 만의 문제가 아니라 미니홈피 사용자 전체의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개선책을 검토해왔다.

SK커뮤니케이션즈 서비스 총괄(CSO) 서영규 상무는 “그간 싸이월드는 국내 최대 실명제 커뮤니티로서 불량 이용자에 대한 일방적, 영구적 제재 보다는 선의의 이용자들이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조치 강화 쪽에 무게를 실어왔다”며 “하지만 최근 악의적 이용자들에 대한 차단 기능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 같은 조치들을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SK컴즈는 지난 2004년부터 순차적으로 싸이월드 회원의 사생활 보호 기능을 강화해왔다. 일촌을 세분화해 게시물 공개 정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거나 비밀방명록 기능을 도입해 스팸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싸이월드의 실명제 문화를 네이트 뉴스 댓글에도 도입해 클린 인터넷 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회사측은 향후 악플 방지를 위한 대고객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회원보호정책 강화에 계기를 제공한 김장훈 씨는 최근 자신의 미니홈피를 통해 “자신처럼 상처받는 사람들이 있지 않나 한 번 더 점검해 더 좋은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는 당부와 함께 앞으로도 싸이월드에서 자신의 팬들과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