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는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사고 발생 7년째를 맞아 피해주민이 체감하는 밀착, 소통행정 강화를 통해 사고해결 원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3월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피해주민 대상 간담회 등 6개 세부과제를 선정해 민사소송 배·보상 제외 및 지역발전기금 소외 등 피해주민의 불만요인을 사전에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도는 작년까지 피해주민단체 대표자와 어촌계장을 위주로 실시해 온 설명회 대상을 올해부터는 행정수혜 소외지역인 도서지역 피해주민으로 넓혀 지역발전기금 출연 및 유류사고 현안사항에 대한 설명을 실시한다.

세부적으로 도는 피해주민단체대표자 간담회, 도서지역 피해주민과의 대화 및 정화활동, 유류사고 현안설명회, 피해주민지원 시·군관계관회의, 사고해결 피해주민 토론회, 피해주민대표 화합행사 등 피해주민과 소통·화합행정을 30여회에 걸쳐 추진한다.

도는 작년 총 17회에 걸쳐 347명의 피해주민을 대상으로 소통행정을 추진했으나 올해는 작년 보다 늘어난 피해주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30여차례 간담회 등을 가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도는 유류사고 현안해결에 대한 피해주민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설명과 주민 체감형 사업 추가 발굴을 위한 의견수렴을 병행할 방침이다.

조한중 충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아직 유류사고 피해주민의 배·보상 문제 등 가시적인 성과가 미흡해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지역발전기금 문제 등으로 피해민간 의견이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는 만큼 피해주민의 화합에 초점을 두고 소통행정에 적극 나서겠다”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