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반경 30km 이내에 고리, 신고리, 월성 등 11개의 원자력 발전소가 운전 중이며 건설 중인 원자력 발전소가 3곳이 더 있는 등 총 14개의 원자력 발전소를 지근거리에 두고도 원자력 사고에 대한 대비태세가 제대로 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박남춘 위원(인천 남동갑, 새정치민주연합)은 소방방재청에서 제출한 ‘원자력 사고 발생시 필요장비 보유현황’을 분석한 결과 울산시는 방사선선량계 보유율은 적정보유기준 대비 31.1%에 불과하고 그나마도 노후율이 81%에 달해 거의 ‘방치’에 가까운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10월17일 밝혔다.

방사선선량계는 원전사고 발생시 방사능이 얼마나 유출됐는지 측정할 수 있는 기계이다.

또 방사능 사고 발생시 반드시 착용하고 현장에 투입돼야 하는 화학보호복은 143개를 보유해 보유기준인 130개를 조금 넘는 수준이지만 이마저도 노후율이 36%인 상태다. 결국 노후된 52개를 제외할 경우 91개로 기준대비 40개가 모자란 실정이다. 결국 보유기준에 따라 개수만 맞춰놓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결과라 볼 수 있다.

박남춘 의원은 “내구연한이 지난 방사선선량계 및 화학보호복 등의 방사능 방재 장비 노후화는 장비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워 사고 진압시 또 다른 안전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며 “울산시의 경우 반경 30km 이내에 원전이 14개가 위치한 만큼 울산시에서 원자력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장비를 충분히 보유해야 하는 등 대형사고에 대해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