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전처도 아니고 국민안전처도 아닌 국민안전지원처가 엄밀하게 말라면 가장 적당한 정부 부처 명칭이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지인들에게는 국민행복지원처로 명명해야 된다고까지 말한 바 있다. 세계 어느 나라에도 재난안전컨트롤 타워를 정부 부처로 갖고 있는 나라는 없다. 엄밀하게 말하면 재난안전컨트롤 센터인 셈이다”

송창영 한국재난안전기술원 이사장은 10월29일 오후 2시 서울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개최된 ‘성수대교 붕괴 20주년, 한국호는 안전한가? - 공공안전을 위한 건설산업의 역할과 과제’라는 제목의 ‘2014 건설산업비전포럼’ 세미나 주제발표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송창영 이사장은 “중앙 정부는 재해와 재난에 대비해 각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예방, 대비, 대응, 복구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총력해야 지, 각 지역에서 발생한 재해와 재난을 중앙에서 의사결정해서 컨트롤을 해서는 안된다”며 “왕실에서 영의정, 좌의정, 지역유지들을 왕실로 불러서 지역에서 발생한 재해와 재난 위기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논하는 것이 아니라 울돌목의 사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장의 이순신 장군이 현장에서 모든 의사결정을 하고 중앙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면 그 결정에 따라 중앙정부가 지원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이사장은 또 “재해, 재난은 중앙과 지방 정부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과 국민 스스로가 예방하고 대비해야하고 대응, 복구 계획도 갖고 있어야 한다”며 기업재해경감활동, 빌딩 리스크 관리, 재난안전 건축물 인증 등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노진철 국가위기관리학회 회장은 송창영 이사장의 주제발표에 앞서 “도시가 고밀도화 되면서 다중이용시설물의 수요도 커지고 대형화되고 있어 재난이 일어났다 하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의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올해 경주 마우나 리조트 붕괴사고, 세월호 침몰사고,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까지 수십에서 수백명의 목숨을 앗아간 대형사고가 멈추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