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법인 건국대학교(이사장 김경희)는 6월30일 건국대 제18대 신임 총장에 김진규(58)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를 선출했다고 밝혔다. 김 신임 총장은 오는 9월1일부터 4년간 재임하게 된다.

▲ 김진규 건국대 신임 총장
김 신임 총장은 학내외 총장 후보자 공모와 교수, 직원, 동문, 외부인사 등으로 구성된 총장후보자심사위원회의 1차 심사, 전체 교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개소견발표 등을 거쳐 건국대학교 학교법인 이사회의 의결로 선임됐다.

건국대학교는 “김 신임 총장은 ‘개혁성을 갖춘 실무형의 젊고 건강한 연구자형 총장’으로 학문적 소양과 덕망, 국제적 안목과 참신한 경영능력, 폭넓은 소통과 강력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더 큰 발전을 위해 근본적 변화와 혁신이 절실한 건국대를 ‘연구하는 대학, 공부하는 대학’으로 이끌어 갈 적임자”라고 밝혔다.

김 신임 총장은 국내 진단검사의학 분야 최고 권위자로, 마산고를 나와 서울대 의대를 졸업했으며 서울대 대학원에서 석 박사 학위를 받고 1984년부터 서울대 의대 교수로 재임하고 있다. 대한임상화학회 회장, 아시아태평양임상화학회 학술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바이오·스마트케어 특별위원장,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회장, 한국건강관리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김 신임 총장은 국내 최초로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병원에서 ‘임상화학’을 전공한 후 서울대병원에서 이 분야를 개척하고 후학을 양성해 ‘임상화학의 아버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1990년 서울대학교 최초로 대학원 수업에 영어강의를 도입했으며 활발한 연구와 저술활동을 펼쳐 16권의 전공 관련 저서를 출간했고 SCI급 논문 190편을 포함해 420여편의 학술논문을 발표했다.

김 신임 총장은 “건국대의 연구역량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리고, 교육서비스 혁신으로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해 건국대를 ‘연구하는 대학, 공부하는 대학’으로 이끌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생산 현장의 공장장 같은 총장으로 구성원들과 소통하면서 ▲교수 연구업적 향상을 위한 획기적 연구 환경 조성 ▲우수한 졸업생 배출을 위한 교육 서비스 혁신 ▲대학발전의 에너지 충전을 위한 대대적인 발전기금 확충 ▲국제화와 전통적 가치를 융합한 글로컬(Glocal) 대학과 스마트한 캠퍼스 조성 ▲동문 자긍심 고취 등을 5대 중점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재단 교수 학생 교직원 동문회 등이 참여하는 각 분야별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 신임 총장은 “대학 교육과 연구의 근본적 변화와 혁신을 통해 건국대학교 교시인 성신의(誠 信 義)에 바탕을 둔 ‘진실한 인간’, ‘멀리 높게 바라보는 안목’, ‘실천하는 지성인’의 자질을 갖춘 전인적 전문인을 배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