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올 설 연휴와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2월18일~24일)과 맞물리면서 40만여명의 중국 관광객이 입국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 2월6일부터 13일까지 시민과 관광객의 이용이 빈번한 면세점 9곳, 백화점 36곳, 대형마트 73곳 모두 118곳에 대한 특별 소방검사를 실시해 화재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했다고 2월17일 밝혔다.

특별 소방검사를 통해 집중 점검한 내용은 ▴소화기 등 소방시설 관리상태 적정 여부 ▴비상구 및 방화셔터 등 피난·방화시설 훼손행위 여부 ▴피난계단‧복도 등 장애물 적치 상태 등이었다. 또 각 대상처별 자율안전관리 체제 확인 및 관계인에 대한 소방 안전교육도 병행했다.

시는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총 10개소 16건의 불량대상을 적발, 3곳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7곳에는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조치 명령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주요 불량내용으로는 ▴소방안전관리자 업무소홀 ▴계단 전실 물품 적치 ▴방재실 내 수신기 주음향장치 정지 ▴피난구유도등 점등불량 등이었다.

예컨대 D면세점에 대한 긴급 현장 확인점검 결과 2건(방화셔터 아래 등에 상품적치, 소방안전관리자 업무태만)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소화기 압력 미달 등 기타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현지 시정 조치를 내렸다.

특히 시는 몇몇 유통업계에서 시민 안전은 고려하지 않고 영업 상 편리를 위해 위법행위를 지속하는 등 몇몇 유통업계에서(삭제) 안전불감증이 사라지지 않고 있어 이번 특별 소방검사를 실시하면서 기존의 계도와 단속을 병행해왔던 방식 대신 엄격한 단속 위주로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본부장 권순경)의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해 총 13만5225개소의 특정소방대상물과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특별 소방검사를 통해 ▴입건(벌금) 5건 ▴과태료 71건 ▴건축법령 등 관련기관 통보 98건 ▴조치명령 3만7462건을 발부했다.

시는 매년 추석과 설날 연휴 및 크리스마스 등을 앞두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특별 소방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시민들이 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할 때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비상구 위치나 피난가능 여부를 평소에 확인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사회 전반에 안전문화가 정착되는 시간이 많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권순경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행복한 관광도시 서울’을 만드는 초석은 안전으로부터 시작된다”며 “올 설 연휴는 역귀성객은 물론 중국 최대 명절 춘절과 맞물려 중국 관광객들이 대거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 특별 소방검사를 통해 안전 위협요인을 제거해 안전 관리를 한층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