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작년 8월25일 호우 등으로 인한 피해지역에 대한 조기복구 및 피해재발 방지대책 마련 등을 위해 ‘재해복구사업 조기추진 대책회의’를 4월14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부산 등 피해지역의 2개 시․도 국장, 6개 시․군․구 부단체장, 국토교통부 산하 익산지방국토관리청 국장 등 관계 기관 총괄책임자가 참석해 대책마련에 힘을 모았다.

작년 8월25일 집중호우 등으로 부산 등 7개 시․도에서 총 1474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 4757억원의 공공시설 복구비가 투입돼 지난 4월10일 현재 피해시설 총 2180건 중 1380건(63%)은 준공됐고 추진 중인 800건(37%)은 우기전인 6월말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오는 6월말까지 완공이 곤란한 배수펌프장, 저수지 등 대규모 사업장은 수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우기 전 외부유입배제(관로신설)시설, 임시제당, 교량, 하천폭 확장 등 주요공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대책회의를 계기로 이행사항 점검을 위한 재해복구사업 집중 점검기간(4월부터 6월 중순까지)을 설정하고 기관장이 참여하는 자체점검과 국토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해 중앙합동점검반을 운영해 점검 시 지적되는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개선 조치할 계획이다.

이번 조기추진 대책회의에서는 계획대비 지연된 25개 사업장에 대해 지연에 대한 향후 공정만회대책 및 보상협의 지연에 대한 부단체장 책임 하에 토지주와 1:1 밀착협의 등 대책을 강구토록 했다.

또 선제적으로 재해복구사업 추진상황, 사업효과, 공사지연 원인 등을 피해지역 주민이 사전에 알 수 있도록 조치하고 주민요구사항 등을 수렴해 최대한 반영키로 했다.

국민안전처 임종철 재난복구정책관은 “우기전 사업완료 및 재 피해 방지를 위해서는 기관장의 관심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적극적인 현지 지도․점검을 요구했고 중앙합동점검반 운영 시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조치 결과를 오는 6월말까지 확인하는 등 사업장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