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소속 비영리사단법인인 도시홍수안전포럼(회장 서병하, www.ufforum.org)은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가 후원하는 제1회 도시홍수안전포럼을 오는 4월30일 건설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4월28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문영일 서울시립대 교수의 사회로 서병하 도시홍수안전포럼 회장의 개회사,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의 축사에 이어 주제발표와 토론이 준비돼 있다.

이날 주제발표에는 신현석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가 ‘2014 부산시 폭우피해와 도시홍수 대응방향’, 김종원 국토연구원 국가도시방재연구센터장이 ‘도시홍수피해 경감대책 방향’, 정근영 국민안전처 기후변화대책과장이 ‘풍수해저감종합계획 수립’, 정희규 국토교통부 하천운영과장이 ‘도시홍수 방지 종합 대책’을 설명한다.

서병하 도시홍수안전포럼 회장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집중호우 현상이 빈발해 홍수 시 도시지역의 인명과 재산 피해가 날로 증가함으로써 국가적인 과제로 도시홍수에 대한 안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을 감안해 제1회 도시홍수안전포럼을 통해 도시에서 과거에 발생한 홍수 피해와 대응사례를 짚어보고 도시의 홍수 안전을 위한 수해저감과 홍수를 방지할 수 있는 종합대책 등 정책 추진방향을 논의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시홍수안전포럼은 수자원 및 시설안전 분야 등에 오랫동안 몸담아 온 관, 산, 학, 연 전문가들이 지식기부 활동을 통해 홍수로부터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뜻을 모아 지난 2013년 12월22일 창립총회 개최, 2014년 6월24일 포럼 설립허가를 득하고 2014년 7월4일 설립등기를 마쳤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