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소방본부(본부장 이강일)는 오는 9월2일자로 소방서장급 8명에 대한 승진(2명), 전보(3명), 전출(3명) 인사를 단행했다.

□ 소방서장 5명
▲ 승진 2명
-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 소방정책국 소방령 김성주 지방소방정(승진) 철원소방서장으로
- 국민안전처 중앙소방학교 교육훈련과 소방령 정효수 지방소방정(승진) 강원도 소방본부 종합상황실장으로

▲ 전보 3명
- 횡성소방서 지방소방정 이병은 강원도 소방본부 방호구조과장으로
- 강원도소방본부 종합상황실 지방소방정 원미숙 횡성소방서장으로
- 철원소방서 지방소방정 이종진 홍천소방서장으로

▲ 국민안전처 전출 3명
- 강원도 소방본부 방호구조과 지방소방정 윤상기 강원도 소방학교장
- 강원도소방학교장 소방정 김조일 중앙소방본부 소방정책국 소방제도과
- 홍천소방서 지방소방정 이지만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소방상황센터장
 
□ 소방서장 프로필

▲ 김성주 철원소방서장
△ 김성주 철원소방서장
제8대 철원소방서 김성주(45) 신임서장은 경북 포항출신으로 포항고,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소방공직에는 1999년 소방간부후보생 10기로 입문했다.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 중앙소방학교, 영월소방서 예방안전과장, 강원도소방본부 방호담당, 국민안전처 소방정책과 소방복지담당 등을 역임했으며 소방방재청장 표창과 모범공무원 국무총리 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가족으로는 부인과 자녀 2명을 두고 있다.

김성주 신임 서장은 “철원소방서 전 직원과 의용소방대가 혼연일체로 화합하게 철원군민이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소방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정효수 강원소방본부 종합상황실장
△ 정효수 강원도소방본부 종합상황실장
정효수(57) 신임 강원도 소방본부 종합상황실장은 서울출신으로 성동기계공업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소방공직에는 1984년에 입문했다.

소방방재청 중앙119구조단, 방호조사과와 중앙소방학교 교육훈련과 수석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행정자치부장관 표창과 대통령 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가족으로는 부인과 자녀 3명을 두고 있다.

정효수 신임 소방본부 종합상황실장장은 “각종 재난사고 발생시 119신고에 있어 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접보를 받아 도민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전보

▲ 이병은 강원소방본부 방호구조과장
△ 이병은 강원도소방본부 방호구조과장
이병은(54) 신임 강원도소방본부 방호구조과장은 원주출신으로 원주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소방공직에는 1986년에 입문했다.

강원도소방본부 방호구조과장은 강원소방학교 교육운영과장, 강원도소방본부 소방행정담당, 횡성소방서장 등을 역임했으며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가족으로는 모친과 부인 박재희 여사와 자녀 3명과 어머님을 모시고 있다.

이병은 신임 소방본부 방호구조과장은 “강원도내 소방서 방호구조업무 수행에 있어 행정력 지원에 만전을 기해 안전한 강원 살기 좋은 강원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원미숙 횡성소방서장
△ 원미숙 횡성소방서장
제5대 횡성소방서 원미숙(57) 신임서장은 홍천출신으로 성화여자상업고, 원주대학을 졸업했으며 소방 공직에는 1978년에 입문했다.

원주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중앙소방학교 교육훈련팀장, 강원도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장 등을 역임했으며 안전행정부장관 표창, 대통령 표창 등을 수상했다.

원미숙 신임서장은 “횡성군민 모두가 안전으로부터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현장중심의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사고 없는 횡성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천 출신의 원미숙 서장은 최소 여성 소방경, 최초 여성 소방령, 최초 여성 서장급에 올라 전국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다.

▲ 이종진 홍천소방서장
△ 이종진 홍천소방서장
제15대 홍천소방서 이종진(58) 신임서장은 홍천출신으로 홍천고, 한림성심대를 졸업했으며 소방공직에는 1980년에 입문했다.

춘천소방서 소방행정과장, 강원도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장, 홍천소방서장, 철원소방서장 등을 역임했으며 내무부장관상, 국무총리 표창, 강원도지사 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가족으로는 부인 김영미 여사와 자녀 3명을 두고 있다.

이종진 서장은 “홍천소방서 직원 및 의용소방대원 모두가 기본에 충실하고 서로 협력해 지혜를 모아서 홍천군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119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신을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