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0여개 식품위생검사기관의 검사 결과가 즉시 식약청으로 전송돼 부적합 식품을 보다 신속하게 차단할 수 있게 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오늘부터 전국 16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과 59개 식품위생검사기관이 각각 운영하던 검사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식품안전정보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을 시작한다고 2월1일 밝혔다.

검사기관의 시험결과는 동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식품검사 정보통합 관리시스템’에 전송되며 부적합식품은 ‘위해 상품 판매차단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부적합 제품이 유통매장에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것을 차단하게 된다.

식품검사정보통합관리시스템은 식약청 및 전국 70여개 식품검사기관의 검사결과를 자동 수집하고 이를 통계분석 등에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은 위해식품을 대형마트 등 판매점에서 가격계산 시 계산대에서 자동으로 판매를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이미 구축된 식약청의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Laborator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과 연계해 검사기관이 최신 시험방법 및 검사기준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해 실험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은 시험분석 전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관리 및 시험분석 결과의 유효성·신뢰성 등을 증명하기 위한 실험실 일반 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식약청은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시험분석 과정을 전산화하고 시험 분석기기로부터 생성되는 시험 기초데이터를 전자화일로 저장해 식품의 국내 시험검사 업무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국제적 수준으로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시스템에 ▲시험검사 업무 표준 프로세스 ▲시약의 입·출고 현황 ▲검사기기 검·교정 및 수리이력 ▲ 통계분석 등을 활용함에 따라 기관당 평균 5억원에 해당하는 시스템 도입 예산절감 효과를 기대했다.

앞으로 의약품, 화장품, 한약재 등의 검사업무에도 전산화를 확대해 더욱 효율적인 식품·의약품 안전관리 체계를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