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해양경관 훼손 및 안전조업과 마을어장 수산자원감소의 원인이되는 해양 부유, 침적쓰레기 처리를 위한 해양정화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8월10일 밝혔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올해 처음 시행한 전문 스쿠버단체를 이용한 수중 침적 쓰레기 수거사업(방어진, 주전, 당자, 신암항 등 4개소)은 지역 어민들의 좋은 호응을 얻어 내년에는 전 구·군의 어항에 대해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또 내년에는 어업인의 어구 무단투기와 시설물 방치를 예방하기 위해 어항별로 바다쓰레기를 사전 수거할 수 있는 ‘이동식 집하장’을 설치해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해안가에 방치된 쓰레기는 공공근로자 및 지역어촌계를 활용, 매월 1, 15일을 ‘바다 대청소의 날’로 정해 자체 자연정화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이 밖에 바다쓰레기는 육지쓰레기보다 처리비용이 2배가 소요되는 만큼 해안가를 찾는 피서객들과 지역 어업인들에 대한 교육 및 홍보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한편 울산시는 올해(3월~12월) 총 3억77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1000톤 수거를 목표로 ‘2010년 해양 폐기물 정화사업’(4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7월말 현재 총 507톤의 폐기물을 수거했다.

주요 수거실적으로는 해양폐기물 수중 정화사업 24톤, 조업 중 인양쓰레기 수거사업 91톤, 연근해 침적폐기물 수거사업 15톤, 해양폐기물 처리비 지원사업 377톤 등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