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크 축산물 가공품 안전합니다. 안심하고 드세요’

최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가공육을 발암물질로 규정,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는 현재 도내 학교 중에 공급중인 G마크 축산물 가공품에는 아질산염 등 6가지 첨가물이 없다고 10월28일 밝혔다.

국제암연구소(IARC)는 일부 가공육 제조 과정에서 첨가되는 화학물질을 그 원인으로 지목하면서, 특히 고기 색을 선명하게 하고 세균번식을 방지하는 아질산염이 과다하게 사용될 경우 암을 발생시킬 확률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에 경기도 관계자는 “G마크 축산물의 경우, HACCP 인증 공장에서 가공되고 친환경적으로 사육되며 품종·사료가 통일된 1등급 이상의 고품질 무항생제 축산물에게만 ‘도지사 인증 G마크’를 부여하기 때문에 안전하다”며 “특히 발색제(아질산염 등), 전분, 색소, 보존료, L-글루탐산나트륨(MSG), 산화방지제가 없어 안심하고 섭취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기도는 G마크 축산물 제도를 실시하면서 엄격한 사양관리기준과 철저한 위생관리기준에 의거해 생산→가공→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경기도는 성장기 학생들에게 먹기 좋고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고자 2011년 2학기부터 G마크 우수축산물 학교급식 사업을 통해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은 축산물 가공품을 공급해왔다.

김성식 경기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G마크 식육가공품은 어떠한 유해 물질도 첨가하지 않은 안전 축산물이기 때문에 학부모께서는 안심하셔도 된다”며 “앞으로도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학교에 공급되는 G마크 축산물은 한우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축산물가공품 등으로 지난 2014년에는 도내 학교 2257개교 중 1869개교에 1만2832톤의 축산물을 공급했고 이 중 식육가공품은 50톤을 공급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