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12월16일 오전 10시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양복완 행정2부지사 주재로 ‘경기도 에너지위원회’를 열고, 2016년도 에너지정책 방향 및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6월 경기도 에너지비전 선포 이후, 2016년도 에너지 중점추진 방향 및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양복완 부지사를 비롯한 에너지위원 17명이 참석해 ▲에너지 자립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 ▲에너지 센터 설치, ▲에너지자립 선도 사업 추진 등 2016년도 에너지 주요추진 사업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진행했다.

경기도는 2016년도 역점사업으로, 경기도형 에너지자립 선도 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

그동안의 에너지 정책은 도시경관을 무시한 채 효율성만을 중심으로 한 공급위주의 경향이 컸다.

경기도형 에너지자립 선도 사업은 산업·물류·관광단지, 주거단지 등에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고효율기기 등 최신 에너지 기술을 융합·도입하는 사업으로, 민간투자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 설립과 효율개선사업 추진은 물론, 관광 산업과 연계하는 등 ‘융복합 기능을 갖춘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지구’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이에 경기도는 2016년 예산이 확정되면 경기도형 에너지자립 지구 조성사업에 대한 공모를 실시·추진하고 향후 구체적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 에너지정책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에너지비전 실행기구인 ‘경기도 에너지센터’를 내년 3월중으로 개소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도는 오는 1월 중 민간위탁을 위한 공모를 계획 중에 있다.

특히 도지사, 도의장, 교육감의 에너지정책 자문을 위한 에너지연정 자문단과 에너지비전 확산 및 정책 발굴을 위한 실행위원회 등 시민단체, 기업,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에너지자립 거버넌스’를 구성한다.

또 운영 활성화를 위해 월 1회 이상 실행위원회 회의를 개최하는 등 에너지비전 실행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양복완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경기도는 산업의 중심지이자 대한민국의 중심지다. 경기도가 바뀌면 대한민국이 바뀌고, 더 나아가 글로벌 스탠더드가 될 수 있다”면서 “앞으로 대한민국 에너지 정책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함은 물론, 에너지 분야에 대한 투자를 적극 확대 해 나가야 한다. 에너지위원회가 경기도의 에너지 정책이 알차게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