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병신년 신년사
2016년 1월1일

국민안전처 직원 여러분!2016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여러분들의 가정에기쁨과 행복이 넘치고,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안전한 가운데원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는‘안전한 사회’를 염원하는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전 직원이 하나가 되어 밤낮없이 달려왔습니다. 여러분들의 헌신적 노력으로 조직이 안정화되고 재난안전관리와 안전혁신의 기틀도마련되었습니다.

그러나 국민들께서국민안전처 출범에 따른 변화와 혁신을직접 피부로 느끼기에는1년이란 시간이 너무 짧았고아쉬움이 남는 한 해였습니다. 새해에는국민들이 안전혁신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우리 모두 선제적이고 적극적이며긍정적인 자세로 일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직원 여러분! 국민안전처 출범 1년차인 지난해가안전혁신의 토대를 마련한 ‘준비의 해’ 였다면출범 2년차인 올해는 성과 가시화를 위하여본격적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할 ‘실천의 해’입니다.

2016년이 갖는 이러한 의미를 되새기면서올해 국민안전처가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몇 가지 사항에 대하여 당부하고자 합니다.

먼저 새해에는안전혁신이 추상적 구호에 그치지 않고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구체적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총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최선의 정책은 선제적 예방이며, 신속한 대응을 통한 피해 최소화는 차선책입니다. 국민들이 사고에 대한 걱정 없이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예방 중심의 안전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해 주기바랍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제도라도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면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과거에 발생했던 크고 작은 재난이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분명합니다. 문제의 원인은 현장에 있으며,해답도 현장에서 찾아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현장을 자주 찾아정책과 제도의 작동실태를 점검하고,미흡한 점들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길당부합니다. 민관협력의 재난안전 거버넌스 구축은또 하나의 중요한 정책적 가치입니다.

전문성과 인적·물적 자원의 부족을 고려할 때정부 중심의 재난관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예방·대비·대응·복구의 모든 영역에서민간부문과 긴밀한 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민들에게 재난안전 정책을 널리 알리고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소홀히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국민안전처 가족 여러분! 우리 국민안전처 직원들의 소임은 단 하나,그것은 국민안전을 지키는 것입니다.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로부터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은우리의 숙명이자 소명입니다.

‘편안할 때 위기를 생각하고위기를 만나면 목숨을 던질 각오로 나선다’는‘거안사위 견위수명(居安思危 見危授命)’의 자세로오직 국민안전만을 생각하며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해 주기를 당부합니다.

끝으로 지금 이 시간에도재난현장과 거친 바다에서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는소방과 해경대원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하며국민안전처 직원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2016년 1월1일
국민안전처 장관 박인용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