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지대섭, 이하 KFPA)는 최근 제정 개정된 소방, 건축, 위험물 등 안전 관련 법규의 중요 내용을 반영하고 기존 내용도 알기 쉽도록 보완한 ‘방재기술자료’ 제6판을 발간했다고 1월12일 밝혔다.

‘방재기술자료’는 옥내․외소화전설비 등 주요 소방시설에 대한 설비개요 및 법적 설치대상, 구조원리, 유지관리 및 점검방법 등의 내용과 위험물, 방화구획, 피난시설, 붕괴위험점검, 풍수재해예방가이드, 보험설계 가이드 등 13개 주제를 111쪽으로 알기 쉽도록 요약․정리해 방재분야에 있어 사전 예방과 더불어 사후 위험관리에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소방 또는 안전 관련 업무 종사자가 활용하기 좋게 그림과 요점 위주로 정리해 실무자들이 기술 적용 근거 및 관련 법규 등을 현장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KFPA의 법정 점검대상인 특수건물의 관계자, 손해보험회사, 유관기관 등에 제공되며, 홈페이지(www.kfpa.or.kr) 발간자료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KFPA 관계자는 방재분야 종합 가이드라 할 수 있는 ‘방재기술자료’ 발간 보급으로 “산업계의 사고 예방 및 위험관리에 기여하고 현장의 실무자들이 안전관리 및 행정처리를 신속히 하는데 도움이 되며, 보험사고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