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서남해권 중국어선 불법조업 증가와 새만금내부개발사업 등으로 인해 해상치안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전북 부안․고창 지역의 해상치안서비스 강화를 위해 ‘부안해양경비안전서’를 4월21일 오후 2시 개서한다.

4월21일 부안서 특설무대 및 격포항 일대에서 해경 본부장, 국회의원, 전북도지사, 전북지방경찰청장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안해양경비안전서 개소식’을 가질 예정이며 300톤급 경비함정 1척, 100톤급 3척 등 총 6척의 경비함정이 서남해지역 해상치안 강화를 위해 부안해양경비안전서에 배치된다.

부안해양경비안전서는 부안군 가력도 갑문 북단에서 고창군 상화면 자룡리까지 약 2683㎢의 해역을 담당하며 조직은 서장(총경 전현명)을 비롯한 167명(본서 74명, 안전센터 39명, 경비함정 54명)의 인력 및 5과 1실(상황실), 1대(122구조대)의 기구로 구성된다.

이번 부안해경서 개서로 포화 상태인 서남해지역(목포-군산) 치안수요를 분산하고 중국어선 싹쓸이 조업에 고통 받는 부안․고창  어민에게 균등한 해상치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목포서와 군산서는 서해권 타서간 평균 직선거리 58.4km의 2.3배(135km)에 달하는 광범위한 관할 해역으로 불법중국어선 단속과 신속한 해양사고 초기대응에 한계를 보였으나 부안해경서 개서로 치안 사각지대를 해소 할 수 있게 됐다.

또 새만금 지역은 신항 개발, 해상풍력 단지 등 대형 국책사업이 추진 중이며 부안-고창은 4개 국가어항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부안해경서 개서는 이러한 치안수요 급증에 부응하고 지역주민의 고품격 해상치안서비스 기대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안전처 홍익태 해경본부장은 “국민의 열망과 기대에 부응하고 서남해 해역을 가장 안전한 바다로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