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는 4월2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해양수산정책협의회 제1차 정기회의를 열고 각 기관별 해양수산 관련 현안을 논의했다.

충남해양수산정책협의회는 도내 해양수산 현안을 협의하기 위해 도와 연안 7개 시·군, 도의회, 대산지방해양수산청 등 특별행정기관, 보령해양경비안전서, 충남요트협회 등 해양수산 관련 25개 기관·단체 4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작년 출범에 이어 이번 1차 정기회의에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윤성순 해양정책연구실장이 ‘정부의 공유수면매립 정책방향’을 주제로 한 특강을 실시했다.

이어 토론에서는 ▲‘아시아의 중심 해양건도 충남’ 실현을 위한 해양수산비전 실행계획 공유 ▲어촌·어항·어장 등을 연계한 특화사업 발굴 방안을 비롯한 각 기관별 협의·건의사항 등 22건이 논의됐다.

특히 충남 마리나산업 육성과 활성화를 위한 토론에서는 항만 개발계획 전반에 대한 설명과 각 기관별 협업모델 발굴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어졌다.

마리나 산업은 레저선박 제조‧유통 및 마리나항만 개발‧운영과 관련된 융‧복합 산업으로, 고용창출 및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이에 도는 환황해권 시대를 준비하는 선도 사업으로 마리나항만 개발을 추진 중이며, 당진 왜목 마리나를 거점으로 도내에 10곳의 마리나를 연계하고 이를 특화할 계획이다.

또 이날 정기회의에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서해분원 유치를 위한 충남 설치 건의문이 채택됐다.

충남도청 맹부영 해양수산국장은 “앞으로도 도내 해양수산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해 충남도가 서해안의 해양수산 중심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각 기관 및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