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일상 생활주변에 재난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견해 해소하기 위해 국민 참여 '재난전조정보 제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0월1일 밝혔다.

'재난전조정보 관리제도'란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여러 번의 사소한 안전사고나 위험을 알리는 사전 징후 또는 징조가 나타나는데 이를 찾아내 재난을 예방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번 '재난전조정보 제보 이벤트'는 10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2개월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올해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해 지반이 약화된 상태와 다가오는 동절기를 대비해 건설공사장과 옹벽, 절개지 등의 붕괴 또는 추락 우려가 높은 각종 시설물 등이 제보대상이 된다.

참여방법은 소방방재청 홈페이지(www.nema.go.kr) 재난전조제보 코너인 ‘재난안전지킴이’를 통해 개인이 현장 또는 언론보도 등을 통해 수집한 전조정보를 직접 온라인 등록 방식으로 참여한다.

소방방재청은 온라인에 등록된 정보는 재난전조정보 분석회의에서 결정된 위험등급에 따라 우수등록자 순으로 매월 9명씩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권도 증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번 이벤트는 국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조정보수집 국민 참여 활성화 방법과 전조정보 관리제도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아이디어 제안 코너도 마련됐다.

소방방재청 예방전략과 정현규 과장은 "재난에 대한 상시관찰을 생활화해 재난안전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온 오프 라인(On-Off Line)을 통한 재난전조정보 제보에 국민들께서 많이 참여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