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6일 대전 관세청 5층에 위치한 관세국경종합상황실. 벽면을 빼곡 채운 화면위로 수출입 화물을 싣고 내리거나 출입국 여행객들로 분주한 전국 공항과 항만의 움직임이 한눈에 드러났다.

스크린을 세밀히 살피던 상황실 직원의 눈에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됐다. 부산항 42번 카메라가 러시아 화물선에서 수상한 물건을 들고 내리는 선원의 움직임이 그대로 드러난 것. 상황실에서는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감시반에게 지시를 내려 물건 수색을 마쳤다. 상황포착에서 검색까지 채 5분이 걸리지 않았다.

관세청은 이날 G20 정상회의의 안전 개최를 위해 전국 공·항만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지휘할수 있는 관세국경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가동에 들어갔다.

상황실은 총기류 등 테러물품 및 마약류 등의 불법반입 등 밀수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위해 종전에 지역별·세관별로 대응하던 감시방식을 전국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대체하고 상황발생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

관세청이 보유한 실시간 통관정보를 전자지도 등과 연계해 선박의 입항 전단계부터 입항까지의 항적을 추적할수 있다. 전 세계에 떠다니고 있는 국적선의 실시간 위치는 물론 연근해 지역의 모든 선박정보도 확인할수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국내에 도착한 우범화물의 이동경로를 추적해 밀수적발에 활용할수도 있다.

공·항만 세관의 위험동향을 실시간으로 쌍방향 보고·전파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어 명실상부한 관세국경지킴이 역할을 톡톡하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청은 관세국경종합상황실 운영으로 서울 G20 정상회의는 물론 앞으로 예정된 2012년 핵안보정상회의, 여수세계박람회 등 대규모 국제행사를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윤영선 관세청장은 지난 10월9월부터 전국 공항만 세관 감시현장을 순시하면서 “서울 G20 정상회의는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관세청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사회안전 위해물품 불법반입 차단과 신속통관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