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제18호 태풍 ‘차바’로 인해 기록적인 폭우와 강한 바람으로 유례없는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울산 등 남부지방에 재해복구비 7억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10월12일 밝혔다.

지원은 울산 2억원, 제주 1억원, 전남 1억원, 부산 1억원, 경남 1억원, 경북 1억원이다. 

재해복구비는 서울시 대외협력기금으로 신속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각 지역의 대한적십자사로 전달, 피해가 심각한 지역을 중심으로 대한적십자사와 각 지자체가 협의를 통해 재해복구를 위한 구호장비 지원 및 이재민 주거환경개선, 방한용품 제공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시의 이번 지원에 대해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김명규 회장은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 시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뜻 깊은 지원금을 공정·청렴·투명한 기준으로 집행해 시민들이 역경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9월 경주 등 경북 지진피해지역 재해복구를 위해 3억원을 긴급 지원한 바 있으며, 매년 대외협력기금을 편성해 재해‧재난을 당한 타 지방자치단체를 지속적으로 돕고 있다.

2015년에는 충남, 강원, 인천, 경북에 가뭄 피해 지원을 위해 6억원, 2014년에는 강원, 경북의 폭설복구를 위해 4억원, 2011년에는 강원‧경기의 폭설피해지원 및 구제역 관련 상수원오염방지를 위해 13억원 등을 지원한 바 있다.

재해복구비 지원과는 별도로 지난 10월7일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경남지역에 2리터 병물 아리수 1만병을 지원한 바 있으며, 침수피해지역의 요청이 있을 경우 재해복구를 위한 자원봉사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장혁재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기록적인 폭우와 강한 바람을 동반한 태풍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당지역 주민들이 조속히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서울시의 지원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타 지역의 재난‧재해 발생시 서울시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작은 힘이나마 같이 보태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