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 이하 KICT)은 자체 개발한 고내구성 도로포장 재료인 포트홀 억제 섬유 보강 혼합물을 개발도상국의 환경하중(극한기후, 열대성기후)에 맞도록 몽골, 캄보디아 등에 작년 12월 시험 적용 및 검증을 수행했다고 1월17일 밝혔다.

포트홀 억제 섬유 보강 혼합물 기술은 국내 도로 포장에서 자주 발생되는 포트홀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글로벌 선도 기술로, 경제성이 있고 내구성이 강한 새로운 ‘아스팔트 재료’이다.

개발된 재료는 유리섬유 생산시 발생되는 산업 폐기물인 유리섬유 가루를 아스팔트와 잘 섞일 수 있도록 알맹이 모양 골재 형태로 만들고, 이를 아스팔트 및 골재에 혼합하여 도로포장 재료로 생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아스팔트 도로 포장에 비해 2배 이상 강한 고내구성 포장 재료이다.

유평준 박사 연구팀은 “이번 시도된 개도국 현지 적용 및 검증은 몽골의 도로연구센터와 캄보디아 도로국과 함께 국제 협력을 통해 수행됐다”며 “몽골 시험 적용에서는 영하 40도까지 낮아지는 기후적 특성으로 발생되는 저온균열 저항성을 검증하고 캄보디아 시험 적용에서는 강우에 의한 포트홀 및 고온에 의한 소성변형 저항성을 검증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포트홀 억제 섬유 보강 혼합물 현지 적용 절차는 개발된 유리섬유 보강재의 현지 운송, 현지 도로기술자와의 공동 아스팔트 배합 설계 및 실내 시험, 현지 아스팔트 플랜트 이용한 포장재료 생산 및 시공 순으로 진행하고, 초기 포장 공용성 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서 현지 도로 기술자들(몽골, 캄보디아)에게 한국에서 개발된 고내구성 아스팔트 재료에 대한 우수성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도록 했으며 이러한 결과로 몽골 도로연구센터에서는 2017년부터 국내 연구진과 공동으로 상기 재료에 대한 심화된 연구를 요청해 지속적인 개도국 현지 맞춤형 기술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KICT는 작년 4월 개소한 ‘건설산업혁신센터’을 통해 KICT가 보유한 국내 최고 건설기술 및 해외 네트워킹 인프라 등을 활용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고 있으며 파라과이, 베트남, 캄보디아 등 해외 현지에서 성과를 거둬오고 있다.

KICT 이태식 원장은 “향후 이러한 해외 현지화 적용 결과를 활용해 스리랑카,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의 아세안국가와 쿠웨이트 등 중동지역으로의 등 시험 적용 및 사업화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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