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지난 2월17일 해군작전사령부(사령관 정진섭)와 ‘서해5도 특별경비단’ 창설 지원과 불법 중국어선 단속 강화를 위한 협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는 남ㆍ북 대치 해역의 특수성을 악용해 북방한계선을 넘나들며 조업하는 중국어선의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경비함과 특수진압대 등으로 구성된 ‘서해5도 특별경비단’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해경본부 해양경비안전국장(치안감 류춘열)과 해군작전사령부 해양작전본부장(준장 최성목)을 비롯한 양 기관 경비ㆍ작전 분야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해양안보 확립과 해양주권 수호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창설을 앞둔 해경 ‘서해5도 특별경비단’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백령도, 대청도, 연평도 등에 위치한 해군기지의 함정 계류시설 등 시설물을 공동사용하고 합동작전을 위해 해군 전술지휘체계를 공유하기로 했다.

또 NLL 인근 해역의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을 위해 상시 합동단속 작전을 실시하고, 불법조업 집중 시기에는 유관기관 합동으로 대규모 특별단속을 전개하기로 했다.

특히 양 기관은 최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등으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해양안보태세 확립과 해양주권 수호에 필요한 합동작전 능력 강화를 위해 독도방어훈련 등 해역 별 특성에 맞는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교육훈련시설 또한 공동 사용하기로 하는 등 협력 분야 확대를 위해 지속 노력하기로 했다.

양 측 대표는 “이번 협조회의를 통해 해양안보 확립과 해양주권 수호를 위한 양 기관의 상호 협력 의지를 재확인했으며, 체계적인 협력 관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