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오는 11월24일부터 12월3일까지 런던 국제해사기구(IMO) 본부에서 선박안전 및 보안관련 국제기준의 제·개정 논의를 위해 169개 회원국 및 관련기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는 IMO 제88차 해사안전위원회(MSC 88)에 참가한다고 11월23일 밝혔다.

해사안전위원회는 총회, 이사회와 함께 IMO 설립 당시부터 구성됐던 핵심기관으로, 산하에 9개의 전문위원회를 두고 선박의 설계 및 설비, 선원의 자격증명 등 조선·해운분야의 안전과 보안관련 국제규범을 관장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974년 해상에서의 인명안전을 위한 국제협약(SOLAS 74) 일부개정, 현행 유조선과 산적화물선에 적용되는 신개념선박건조기준(GBS)의 전선종 확대적용 논의, 수면비행선박(WIG) 안전기준 개정 검토 및 해적예방 조치계획의 선박보안계획서 반영 등이 논의 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정부 및 민간전문가로 대표단을 구성해 회의기간 중 각 국 대표단 사전접촉 및 상호의견교환, 본 회의장 제안발언 등을 통한 주도적 회의대응으로 주요의제에 대한 우리정부 및 관련 업계의 입장과 정책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IMO는 조선·해운분야 국제규범을 관장하는 유엔산하기구로 169개 회원국 및 3개 준회원국으로 구성돼 있으며 우리나라는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이사국 선거에서 최상위 상임이사국인 A 그룹 이사국(임기 2년)에 2위의 최다득표국으로 5연속 진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