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오는 11월29일 경기도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저탄소 녹색포럼’을 개최한다고 11월25일 밝혔다.

이 포럼은 경기도가 지난 6월 말부터 실시하고 있는 산업체 STOP CO2 멘토링 사업의 일환으로, 도내 대기업과 중소협력업체 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신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온실가스 감축의지를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는 멘토 대기업 20개사, 멘티 중소협력업체 41개사, 온실가스 관리업체(의무감축) 43개사를 비롯해 31개 시군 온실가스 감축 담당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이날 포럼에서는 삼성지구환경연구소 황진택 상무가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 이행을 위한 산업체 역할 및 실천방향’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한국지역난방공사 기후환경팀의 사례발표, 참석 업체 간 토론회 등이 개최된다.

한편 도에 따르면 ‘국가 온실가스 2020년까지 30% 감축결정’과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시행에 따라  대형 산업체의 배출규제 강화와 온실가스 감축이 의무화됨에 따라 기업이 산업 활동을 하는데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경기도는 이에 대비 기업이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자동차, 반도체 등 세계적 수준의 우리나라 대기업이 그동안 축적한 저탄소 녹색경영기법을 중소형 산업체에 전파해 서로가 상생할 수 있도록 하는 '산업체 Stop CO2 멘토링' 사업을 지난 6월29일 61개 산업체와 MOA 체결을 완료하고 20여개 사업이 추진 중에 있다.

이번 사업은 산업체들 간의 자발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기업 스스로 저탄소 녹색  공정화와 에너지 절감 등 다양한 감축을 시도해 나가는데 큰 의의가 있으며 도는 한국환경공단 및 한국전기안전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상쇄(Off-set) 제도 및 전기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추진하여 도내 기업들의 많은 기대와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사업장 스스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진단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대학과 연계해 '온실가스 관리전문가 양성교육'도 실시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