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과 협력해 겨울철 화재 취약지구인 전통시장에 IT 신기술을 활용한 시장안전관리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본격 확산에 나선다고 11월28일 밝혔다. 

전통시장은 건물이 노후하고 점포가 밀집해 있어 불이 날 경우 대형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간 정부차원에서 소방 전기 가스 등 안전시설 개선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하지만 겨울철은 전열기구 사용이 증가하여 화재발생 위험이 여전히 높았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중소기업청과 공동으로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에 건물 내 배선이 필요 없는 무선 누전감지센서 가스누출센서를 적용한 시장안전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해 12월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전기누전․가스누출이 감지되면 해당 지점에 경보등이 켜지고 점포 주인과 상인회 담당자 휴대폰에 문자메시지가 통보된다.

또 화재감지센서․온도센서와 연계돼 화재라고 판단되면 시장내 주요지점에 설치된 CCTV 영상을 자동으로 소방서에 전송해 119에서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한다.

행정안전부는 전통시장의 화재발생 등 대형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중소기업청 소방방재청 지자체와 공동으로 소방 안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시설개선이 필요한 시장은 중소기업청의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예산을 활용해 이번에 개발된 표준모델을 확대 보급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행정안전부는 대형할인점과 인터넷쇼핑몰의 확장에 밀려 고전하고 있는 전통시장의 활력 제고를 위해 ▲시장별 상점위치․상품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고 단골손님에게 세일행사를 안내하는 고객관리서비스 ▲시장 주차장과 인근 사설주차장을 연계한 주차관리서비스 ▲시장의 주요 출입구에 터치 스크린형 전광판을 설치해 상점위치․상품안내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지역경제의 중심인 전통시장을 젊은이들이 즐겨찾는 활기찬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