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재난본부(본부장 권순경)는 지난 6월14일 오전 1시 경 런던 고층 아파트에서 발생한 대형화재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유사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고 아파트 입주민 및 관계인 등의 안전의식을 제고시키고자 긴급 불시점검을 지난 6월19일부터 실시했다고 6월21일 밝혔다.

지난 1월1일 기준으로 서울시내에 완공된 지 30년이 지난 노후아파트는 총 342개 단지 2504개동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6층 이상 아파트에 스프링클러 설치가 의무화된 것은 1992년부터이며, 2005년부터 11층 이상 아파트로 확대됐다.

1992년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는 대부분 스프링클러 설비가 없어 새벽시간대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런던과 같이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런던 아파트 화재는 초기 화재 진압과 대피에 필수적인 스프링클러 설비가 없고 경보설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대형 참사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있는 만큼, 소화기와 옥내소화전 등과 같은 초기 소화설비와 화재 경보설비의 유지관리 상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스프링클러 설비가 없는 건물의 경우 화재초기에 소화기나 옥내소화전으로 화재 확산을 막는 것이 중요한 만큼 평상시에 사용요령 숙지해 놓고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또 소방안전관리자 등 업무추진 실태를 확인하고 소방시설의 임의적 전원차단 및 정지상태 방치 등 관리․유지 실태 확인, 비상구 내 장애물 적치 등 유지관리 상태도 확인한다. 

서울시는 약 2주간에 걸쳐 소방서별로 긴급점검반을 편성해 점검을 실시하며 적발과 처벌 위주보다는 런던 아파트 화재에 반추해 사회전반에 안전의식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을 가지고 진행한다.

다만 사안의 경중도를 따져 위법사항이 클 경우 법에 의거해 엄중히 처벌할 계획이다.

또 관계인의 소방시설 점검 및 유지관리요령과 화재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의 교육도 342개 모든 단지를 대상으로 오는 6월30일까지 소집 또는 방문교육을 실시한다.

권순경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고층 아파트의 경우 화재가 확산되면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은 만큼, 서울에서 대형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화재예방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