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지난 6월20일 오후 4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폭염 피해예방을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으며 오는 6월28일까지 폭염 현장대비 실태를 긴급 점검한다고 6월21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장마가 시작되기도 전에 전국적인 불볕더위가 시작되고 무더위가 심했던 작년보다 5~6월 폭염 특보일수가 증가하는 등 심상치 않은 폭염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 따른 것으로, 국무조정실,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9개 중앙부처 담당과장과 17개 시‧도 담당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본격적인 폭염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난 5월 범정부 합동으로 마련한 ‘2017년 폭염대응 종합대책’에 따른 기관별 추진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향후 계획과 기관 간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올해 여름 최대전력이 작년 치를 상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예비전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발전기 정비시기를 조정하는 등의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력공급 대책과, 보건복지부의 주말, 공휴일을 포함한 상시 온열질환 감시 체계 등을 점검했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이달 20일부터 28일까지 9일 간 전국 무더위쉼터를 비롯하여 취약시설, 공사현장 등의 폭염대비 실태를 긴급 점검한다.

안전감찰활동을 통해 범정부 차원의 폭염대응 및 신속한 보고‧전파 체계 등 정보공유 대응 실태를 점검하고 지자체 폭염종합대책 상황실 운영, 온열질환자 이송 등 유관기관(병원, 소방서) 협조체계와 무더위쉼터 운영, 취약계층 관리 등 폭염관련 현장 대비 실태 전반을 점검한다.

점검 과정에서 확인된 문제점과 개선사항은 해당 기관과 전 지자체에 전파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부실대응 기관에 대해서는 기관경고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 임재웅 자연재난대응과장은 “이번 대책회의와 안전감찰을 통해 기관별 폭염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갈수록 강해지는 폭염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