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운영에 책임이 있는 여당 지도부로 임기를 시작하게 돼 어깨가 무겁다. 추미애 대표와 다른 최고위원들을 모시고 잘 해나가도록 하겠다. 당의 발전과 함께 새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는데도 역할을 다 하겠다”

박남춘 국회의원은 7월3일 오전 제113차 최고위원회에 이 같이 말했다.

이에 박남춘 의원은 “새 정부가 출범한 지 50여일이 지났지만 야권의 발목잡기로 추경은 논의조차 되지 않고 ‘정부조직 개편안’은 국회에 회부된 지 25일만인 7월4일 겨우 회의테이블에 오른다”며 “과거 이명박 정부시절 4일, 박근혜 정부 5일을 감안하면 참으로 무책임한 일로 안건 상정조차 장관 인선과 결부시켜 막아선 자유한국당의 행태는 어떠한 변명으로도 설명할 수 없고, 명분과 실리도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6월27일 4당 원내대표간 어렵게 조율된 합의문에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소관 상임위원회 심사를 6월27일부터 시작한다’고 명확히 명시돼 있었지만 자유한국당은 이마저도 무시하며 미온적 태도로 일관해 왔다. 

이번에 조기 대선까지 치루며, 인수위도 없이 출범한 새 정부의 특수성과 어려운 민생을 생각하면 하루빨리 안정적인 내각구성과 국정 운영을 위한 조직체계의 정비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정부 흠집내기에 급급한 무책임한 행태는 결국 정치적 이익 달성 외엔 아무런 관심도 없음을 또다시 증명해 준 셈이다.

박남춘 의원은 “당장 내일(7월4일)부터 논의가 시작되지만 또 어떤 이유로 발목을 잡을지 걱정부터 앞선다”며 “반대를 위한 반대, 이유없는 중단이 되풀이되지 않을 지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정부조직은 새 정부가 향후 5년간 지향하는 국정 비전과 핵심 정책들을 실현해 낼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내기 위한 것이다. 꼬투리 잡기보다 새 정부의 구상대로, 의지대로 우선 이뤄지도록 협력하는 것이 정치도의에도 맞다.

박 의원은 또 “정부조직 개편이 속히 마무리돼야 부진했던 행자부, 미래부 등 미이전 부처들의 세종시 이전과 해경 부활에 따른 인천 환원, 공공기관 추가배치 등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의 후속 과제들도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