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에서는 지난 12월5일 아침 구제역방역 대책본부에서 ‘민·관·군·경’ 합동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구제역 확산방지와 조기종식을 위해 위기대응체계를 공동으로 구축하고 도의 전 행정력과 인력을 지원함은 물론 민간단체, 유관기관, 군인, 경찰 등과 합동으로 피해가축 살처분, 약품소독 등 방역활동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선 도내 주요 곳곳에 설치된 방역초소를 현재 167개소에서 250개로 증설하고 부족한 방역인력지원을 위해 지난 12월3일부터 도청인력 편재를 총괄지원반, 인력지원반, 장비지원반, 확인점검반, 홍보반 모두 5개반으로 편성하고 매일 도청직원 300명을 방역초소에 24시간 투입하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피해축의 살처분에 많은 인원과 장비가 필요한 만큼 ‘경북도 구제역 특별기동처리반’을 조속히 구성 살처분 현장에 긴급 투입하라”며 “위기감을 갖고 도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긴박하게 대응해줄 것”을 지시했다.

또 타 시·군으로의 확산 방지를 위해서 현재 운영중인 576개 공동방제단의 방역활동 대상 및 방역실시횟수도 그동안 소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1회 실시하던 것을 대규모 농가를 포함한 전농가 대상, 주2회로 확대 실시키로 하고 관련 지침을 산하 시군에 시달했다.

특히 사람과 차량의 이동으로 인한 바이러스 전파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 다중이 모이는 행사는 가급적 연기하고 구제역 발생지역으로의 이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안동시 인접 시군 6개 시군에 이동통제초소를 확대하고 방역을 강화키로 했다.

경상북도구제역방역대책본부 김창곤 홍보반장은 “방역이 확대됨에 따라 살포한 약품과 물이 얼 가능성이 있어 초소 앞에서는 서행이 필요하다”며 도민들의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구제역 방역에 따른 인력부족 해결을 위해 시·군 이장협의회, 양계협회, 의용소방대, 수의과 대학생 자원봉사단, 등 민간단체 및 자원봉사단은 물론 수의사 협회 등 전문인력을 가진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앞으로 1주일이 고비인 만큼 긴박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하고 “구제역 발생지인 안동을 비롯 도내 시·군의 방역상황을 점검하는 등 현장을 직접 진두지휘에 나설 것”이며 “구제역 방역은 모든 국민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한 국가차원의 문제인 만큼 시름에 빠진 피해농가의 지원과 조속한 복구를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도 차원의 지원대책 또한 신속하게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또 “구제역 발생으로 인해 축산물 소비가 위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축산물 안전성을 적극 홍보하는 등 축산농가의 경영안정과 수급안정 대책도 병행 추진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