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7월27일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그로서란트 마켓과 라이프 스타일 숍으로 차별화된 서초점을 오픈하며, 대형마트의 업태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한다.

롯데마트는 7월27일 2호선 서초역 사거리 인근 신규 오피스 빌딩인 ‘마제스타시티’의 지하 1층부터 지하 2층에 매장면적 9425제곱미터(약 2856평) 규모의 서초점을 오픈하며, 지하 2층을 국내 대형마트 최초의 그로서란트 마켓으로 구성하고 고품질의 차별화된 상품 구색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그로서란트(grocerant)란, 그로서리(grocery, 식재료)와 레스토랑(restaurant, 음식점)이 합쳐진 신조어로, 일반적으로 식재료 구입과 요리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복합공간을 의미하며, 장보기와 식사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스웨덴 스톡홀름의 ‘어번 델리’, 영국 런던의 ‘데일스포드 오가닉’, 미국 뉴욕의 ‘일 부코 엘리멘터리 앤 비네리아’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로서란트 매장 혹은 기존에 국내에 소개된 그로서란트 매장이 대부분 레스토랑과 요리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에 반해, 롯데마트가 선보이는 그로서란트 마켓은 대형마트의 최대 강점인 고품질의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팩에 담긴 다양한 부위의 스테이크용 고기를 구매한 후 1500원의 조리비용만 추가하면 채소와 소스를 곁들인 근사한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다.

일반적인 대형마트 축산매장에서 고객은 원하는 부위를 골라 구매한 후 직접 요리를 해야 했다. 그러나 롯데마트 ‘스테이크 스테이션’에서는 팩에 담긴 다양한 부위의 스테이크용 고기(시즈닝, 소스 포함)를 구매한 후 1500원의 조리비용을 내면 채소와 소스까지 곁들인 근사한 스테이크를 매장에서 바로 먹을 수 있다. 매장에서 먹은 스테이크를 집에서도 즐기고 싶다면 팩 채 가져가면 된다.

또 수산매장은 수산시장을 연상시키는 대형 수조에 랍스터, 킹크랩을 비롯해 광어, 도미, 우럭 등 횟감용 생선과 멍게, 해삼, 각종 어패류 등을 살아있는 상태로 운영해 신선도를 더욱 높이고 고객이 원할 시 먹기 좋게 손질해서 제공한다.

특히 ‘씨푸드 스테이션’을 통해 랍스터, 새우, 연어, 장어 등 집에서 조리하기 까다로운 수산물을 취향에 따라 찜이나 구이 등의 요리로 즉시 맛 볼 수 있도록 했다.

수산시장을 연상시키는 대형 수조 안에서 광어, 갑각류, 어패류 등을 살아있는 상태로 운영해
신선도를 극대화 했다. 고객이 원할 시 먹기 좋게 손질해서 제공한다.

또 ‘주스 스테이션’에서는 오렌지, 자몽, 코코넛 등 신선한 과일류를 구매하거나 그 자리에서 착즙해 주스로 먹을 수 있으며 ‘샐러드 스테이션’을 통해 샐러드용 야채, 토핑과 소스를 직접 선택해 나만의 샐러드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오렌지, 자몽, 코코넛 등 신선한 과일류를 고객이 요청하면 착즙해 주스로 제공한다.

롯데마트가 서초점에서 선보이는 그로서란트 마켓의 또 다른 특징은 고객의 경험과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한 슬로우 쇼핑 공간이라는 점이다.

롯데마트는 고객이 쇼핑 중 공간의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신선매장 곳곳에 휴식과 간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을 배치하고,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전문매장을 대거 구성했다.

대표적으로 친환경 식품 전문매장인 ‘해빗(Hav’eat)’, 애피타이저부터 디저트까지 프랑스 미식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띠리에(Thiriet)’, 국내 최대 자연 치즈 전문 샵인 ‘쁘띠 유로구르메(Petit Eurogourmet)’ 및 서울우유에서 운영하는 ‘밀크홀(Milk hall)’ 등이 입점됐다.

또 3277제곱미터(약 993평) 규모의 지하 1층에는 기존 양평점에서 선보인 ‘어반포레스트(Urban 4 rest)’를 통해 쇼핑과 함께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인테리어와 집기, 조명 등 쇼핑 환경을 통해 슬로우 쇼핑 공간이자 라이프스타일 숍 콘셉트를 확실히 했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신선식품을 통해 기존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그로서란트 매장을 선보인다”며 “엄선된 고품질의 상품을 바탕으로, 고객의 경험과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한 새로운 매장 구성으로 유통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