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구제역 매몰 처리된 가축에 대한 보상금 145억원과 피해농가 생계안정자금 4억원을 긴급배정 지원한다고 12월8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 11월29일 구제역 발생후 일주일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구제역 피해로 실의에 빠져있는 축산농가의 조속한 경영안정을 위해 경북도가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지속적으로 국비지원을 요청 반영된 결과이다.

지원내용을 보면 구제역으로 매몰 처리된 가축의 보상금은 피해농가에 보상금의 50%를 선 지급하고 생계안정자금도 전국 평균가계비의 6개월분인 최대 1400만원(사육두수에 따라 차이)의 범위 내에서 50%를 선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구제역 확산에 따라 이후 늘어나는 매몰처리 보상금, 생계안정자금, 긴급 방역비 등 관련예산 확보에 적극 노력하고 중앙정부에 특별교부세 200억원을 추가 요청 구제역 조기 진압과 피해농가 생계안정에 최선을 다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안동에서는 도청직원 등 지원인력을 살처분 현장에 긴급투입, 현재까지 79%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고 이틀째 의심축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 인근 봉화지역에서 발생한 의심축은 안동과의 역학관계가 밝혀져서 1농가 37두의 한우를 신속히 살처분해 추가 확산의 소지를 없앴다. 의성, 영주, 영양 등도 100% 살처분을 완료했다.

현재 고령에서 발생한 의심축에 대해서는 역학조사 결과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안동으로부터 확산된 것이 아니라 단독 발생한 것으로 경상북도 방역대책본부는 판단하고 있고 신속한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구제역 발생현장에서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구제역긴급대책회의에 참석해 “지역과 중앙정부 등 유관기관의 협조에 대해 정말 고맙다”며 감사를 표시하고 방역현장에 투입된 직원들에게는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방역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또 “구제역 발생으로 실의에 빠져있는 축산농가의 생계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시군에서는 배정된 예산이 신속히 농가에 지원될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하고 “축산기반을 신속하게 재건하고 새로운 축산업의 청사진을 마련할 것”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