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하 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8월11일 개최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올해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해 지난 6월 각 부처로부터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서를 제출받았으며, 국가사업인 해양박물관 건립사업도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를 거쳐 기획재정부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서가 제출됐다.

획재정부는 신청받은 사업들 가운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해 8월11일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를 개최했으며 기획재정부 제2차관(위원장)과 정부위원 및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이 위원회에서 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했다.

대상사업 선정기준은 중장기 투자계획과의 부합성, 사업계획의 구체성, 사업추진의 시급성, 국고지원의 요건, 지역균형발전 요인 등이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대상사업 선정에 따라 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은 기획재정부 장관의 요청에 따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하게 된다.

수행기간은 6개월 이상을 원칙으로 하며, 경제성 및 정책성 분석 그리고 지역균형발전 분석 이렇게 3개 분야를 검토한다. 여기서 기준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사업추진의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정부사업으로 확정되어 사업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작년 해양박물관 건립을 위한 사전 타당성 용역을 마치고, 지난 3월과 4월에는 해양박물관의 건립의 필요성 홍보를 위해 수도권 주민을 대상으로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기획재정부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서를 제출한 이후에는 관계 부처를 수시로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여야를 떠나 지역 정치권과 함께 대상사업 선정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추진 중인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연면적 2만2588㎡(4층) 규모로 부지를 제외한 사업비 전액(약 1100억원)을 국가(해양수산부)가 투입해 조성하는 시설로, 해양역사와 해양문화를 종합적으로 전시, 교육, 체험할 수 있는 해양문화 시설이다.

특히, 건립 예정부지인 월미도 갑문매립지는 바다와 항만, 갑문을 접하고 있으며, 갯벌을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곳이다. 이 부지는 인천해양과학관 건립을 위해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가 2007년 맺은 협약에 따라 지난 2010년 매립을 완료했지만 사업추진이 지연돼 현재까지도 그대로 방치돼 상인회를 비롯한 지역 주민의 민원이 지속되던 곳이다.

해양박물관이 건립되면 우리 국민의 해양문화 체험과 교육을 책임질 양질의 해양인프라가 수도권에도 조성돼 대한민국이 글로벌 해양강국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며, 수도권 대표 해양도시 인천의 정체성 확립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 항만과 박광근 해운해사담당은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됨으로써 본 사업의 필요성 및 시급성을 기획재정부가 인정해준 것으로 이는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며 “이는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의 적극적인 노력에 기인한 것으로, 앞으로 수행될 예비타당성조사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를 도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