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연료의 고갈, 지구 온난화 등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으로 원자력발전이 새롭게 부각되는 등 ‘원자력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 울산 등 동남권의 원자력산업 관련 역량을 모으고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세미나가 열린다.

부산시는 오는 12월14일 오후 3시 서면 롯데호텔 지하 1층 에메랄드룸에서 지식경제부, 부산시, 울산시, 한국수력원자력(주), 대학, 원전 관련기업의 관계자 등 130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원자력산업 고도화를 위한 정책세미나’가 열린다고 12월13일 밝혔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권본부 및 동남권 원자력산업발전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원자력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에 대해 지식경제부 류광열 사무관 △‘동남권 원전산업 고도화 추진전략’에 대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조형호 본부장 △‘원자력 품질인증제도’에 대해 한국기계연구원 재료연구소 박판욱 박사의 주제발표에 이어 참가자들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UAE 원자력 발전소 건설 수주, 요르단 연구로 수출 등을 계기로 원전과 연구로 건설사업이 국가의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성장,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기계 및 소재, 건설 등 관련 산업전반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부산 울산 창원 등에는 전국 원전 주요 부품업체의 70%에 달하는 64개 업체가 분포해 있으며 조선 및 자동차, 기계제조업 등도 함께 발달해 있어 원전 및 연구로 수출이 지속될 경우 자동차, 조선 및 중화학공업에 이어 원전관련 산업이 새로운 주력산업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부산시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지난 5월 동남권 지역 원전 부품업체의 분포상황, 생산품목, 수주 및 납품처, 기술 애로사항 등에 대한 심층 조사·분석을 진행했다.

이 연구 자료를 토대로 부산시는 ‘원자력 산업 고도화를 위한 융·복합 기술개발사업’을 기획과제로 정부에 건의햇고 정부는 부산시의 건의를 수용해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원전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용역’에 반영, 적극 추진키로 결정한 바 있다.

한편, 관련 지역기업들의 노력도 진행돼 동남권 지역 원전 부품업체들이 (주)동화엔텍 김강희 사장을 대표자로 동남권 원자력발전협의회(9월28일)를 구성하고 향후 원전 및 연구로 수출에 따른 시장 확대에 공동 대응키로 결정했다.

부산지역에는 현재 가동 중인 원전을 포함 향후 10기의 원전이 가동되는 것을 비롯해 지난 7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개소 및 중입자가속기에 대한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으며 부산 유치가 확정된 ‘수출용 연구로’를 포함한 70만평 규모의 원자력 의·과학특화단지 조성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또 부산시는 이와 같은 인프라를 바탕으로 동위원소이용연구소, 원자력융합기술대학원 및 관련 기술대학원과 기업들을 추가 유치해 세계 최고의 원자력 산업 허브로 발전해 나갈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 아래에서 지역기업의 기술력 향상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가 부산을 비롯한 동남권의 원전 부품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