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서울 강동 갑, 행정안전위원회)는 자유총연맹이 2017년 1월 임기를 채우지 않고 중도 사퇴한 윤규식 전 사무총장에게 전별금 7300만원을 지급했다고 10월26일 밝혔다.

이전 사무총장 사직 시에도 전례가 없으며 자유총연맹 정관상으로도 근거가 없는 지출이다. 특히 사직한 사무총장에 대해 자유총연맹은 법인카드 과다 사용 등으로 징계해임을 압박하면서, 한편으로는 전별금을 지급하는 모순된 행동을 보였다.

자유총연맹이 진선미 의원실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 ‘자유총연맹 사무총장 급여 및 업무추진비 지급내역’에 따르면 자유총연맹은 2017년 3월, 1월에 사직한 윤규식 사무총장에게 7300만원의 전별금을 지급했다.

이는 정광영 사무부총장을 사무총장직무대행으로 임명하고 급여를 별도로 지급하지 않는 편법을 통해 집행됐다.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는 2017년 2월 이사회에서 “윤규식 총장이 연맹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면서 전별금 지급 의결을 주도했다.
 
특히 자유총연맹은 한편으로는 윤규식 사무총장을 징계해임 시키기 위해 압박하면서, 동시에 전별금을 지급하는 모순적인 태도를 보였다. 자유총연맹은 2016년 2월과 2017년 1월에 두 차례 징계위원회를 열어 윤규식 사무총장이 법인카드를 과도하게 사용했다는 등의 이유로 해임을 결정하고 총재의 결재만을 남겨두고 있었다.

이런 당사자에 대해 동시에 기여를 인정해 전별금을 지급한 것이다.

이런 자유총연맹의 모순적인 행동에 대해 윤규식 전 사무총장은 진선미 의원실과의 면담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내정한 사무총장으로 교체해야 하니 나가달라는 압박을 받았고 처우에 대한 협상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진선미 의원은 “한편으로는 징계로 압박하고 다른 쪽으로는 전별금을 주는 모순적인 상황이다. 수단을 가리지 않고 사무총장을 교체하라는 청와대의 압박이 있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10월26일 자유총연맹 국정감사에서 이를 질의할 것”이라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